본문 바로가기
초록초록 식물좋아요

농사기초 농기구 8가지 귀농 꿀팁 주말농장 텃밭 가드닝

by roxanne_91 2020. 6.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반디에요.

오늘은 농사를 짓기 위해 필요한 혹은 편리함을 주는 농기구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아시는 분도 많으실테고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잘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농기구는 당연히 농사를 (좀 더 편하게) 짓기 위해 사용하는 기구랍니다.

예전에는 철물점이나 종묘상에서 구매해야 했지만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구매 가능하답니다.

움푹 파인 곳이 고랑, 흙이 두둑히 쌓아 올라온 곳이 이랑입니다.

 

1. 삽

삽은 땅을 파거나 흙을 뜰 때 사용합니다. 보통은 고랑(이랑과 이랑 사이 움푹 파인 곳)과 이랑(흙을 두둑히 쌓아 올라온 곳)을 만드는데 유용해요.

요즘은 어린이나 여성용으로 작고 가볍게 나오는 삽도 있어요~

 

2. 삽괭이

괭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삽괭이라고도 합니다. 삽을 ㄱ자로 꺽어 놓은 모양으로 흙을 모으거나 흙덩어리를 잘게

부술 때 사용합니다. 고랑의 풀을 제거하는데도 사용한답니다.

 

 

3. 레이크

레이크, 한국 말로 갈퀴라고도 하는데 풀이나 건초, 낙엽 등을 긁어모으는데 사용한답니다. 이랑의 흙을 고르거나

평평하게 만드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흔히 '넥기'라고 부른답니다.

 

4. 호미

농사를 지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농기구 입니다. 풀을 뽑고, 김을 매고, 고구마와 감자 같은 뿌리 채소를 캘 때 사용하는 등 정말 많은 용도로 사용 됩니다. 그만큼 다양한 형태의 호미가 있는데요. 끝이 뾰족한 것, 둥근 것, 폭이 좁은 것, 폭이 넓은 것 등 종류가 다양하며 무게가 가볍고 녹이 슬지 않는 재질인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진 것도 있답니다.

 

5. 낫

낫 놓고 기억자도 모른다 처럼 농기구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낫에 대해서는 아실거에요. 풀이나, 작물 ,작은 나무 등을

 베는데 사용하며 낫은 크게 조선낫과 왜낫이 있습니다. 조선낫은 날이 두꺼워 단단한 나무를 자르는데 좋고 왜낫은

 얇아 풀을 베는데 적합하며 단단한 나무를 자르면 날이 망가집니다

 

6. 쇠스랑

쇠스랑은 땅을 파헤치거나 거름, 풀 등을 뒤집는데 사용합니다. 날의 개수는 3~4개이며 손잡이의 길이에 따라 앉아서 사용하기도 하고 서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작은 텃밭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밭을 일굴때 삽으로 하는 것보다 훨씬 수월 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7. 분무기

약이나 비료를 줄때 안개처럼 뿜어주는 도구 입니다. 작은 분무기도 있지만 등에 메고 사용하는 것도 있으며

용량도 작은 것부터 20리터까지 다양하게 있답니다.

 

8. 물뿌리개

물뿌리개는 물을 주는 목적에 따라 형태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보통 물을 흩뿌려 주는 샤워기 헤드와 같이 생긴 부분을 분리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이처럼 농기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본인이 짓는 농사의 규모에 따라 농기구를 구매하고 빌리는 등 계획을 미리 짜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자금이 넉넉하다면 모두 구매해도 되지만 구매하고 녹슬 때까지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